방송론

방송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데 그 일차적 목표를 두고 있다. 한편 각자에게 부여된 과제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고 아울러 수강생들의 다양한 견해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넓혀 주는데도 기여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초론

신문방송학을 전공하는 모든 수강생들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며, 그 효과를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두고 있다.

신문론

가장 역사가 오래된 매체이며, 언론학분야에서 여전히 가장 핵심적인 부문을 점하고 있는 신문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온라인 저널리즘의 출현 등 급격하게 변모하고 있는 이 매체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의 변화방향 등을 체계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신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프리젠테이션 실습

실습과목으로서의 본 강좌는 1.프리젠테이션 계획 2.프리젠테이션 준비 3.프리젠테이션 실시 등의 단계를 이해한 후 수강자 스스로 프리젠터가 되어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해 보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중의 이해, 자료의 정리, 정보 전달, 자기표현 등의 프리젠테이션 실제를 몸에 익히게 된다.

방송제작론

방송 제작에 필요한 제반 요소의 이해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방송제작 시스템을 익히고 실천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따라서 앞으로 수강하게 될 을 비롯한 영상 제작관련 교과목을 원활하게 소화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직접 제작 실습을 하는 과목과는 차별화 된다. 한편, 바람직한 방송제작 시스템이란 곧 방송 제작의 생산성 향상을 보장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본 강좌는 결국 효율적 방송제작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이론 및 현장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인터넷저널리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신문,방송, 블로그 포탈 등에 대한 매체적 이해와 저널리즘적 기능에 대한 이해 등에 관한 이론 강좌

출판제작실습

저널리즘 학도로서의 기본기를 갖추는 과목이다. 어떤 내용의 잡지를 만들 것인가에 대해 토론한 후 결론이 내려지면 곧바로 제작에 들어간다. 학기말엔 그 결과물을 손에 쥐게된다.

TV제작실습

TV 제작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한다.

매스컴 문장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텍스트로써 언론문장은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강의 한다.

스피치 커뮤니케이션론

대인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기법 또는 기술 차원에서 논의되는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포괄하는 강좌이다. 각자 자신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스피치 기술 및 기법 또는 전략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자 하는 강좌이다.

취재보도론

취재·보도에 관한 기존연구와 관행을 고찰하고 바람직한 방향성을 모색한다.

커뮤니케이션 조사론

조사연구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이해하고 이를 실제 연구에 적용하는 이론 실습 형태의 강좌

3D캡스톤디자인

3D 영상제작의 실무를 다루는 수업으로 모든 수업은 실습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조별학습과 제작목표를 할당하여 조별 작품을 출품하는 것을 의무화 한다. 특히 광주시 참여혁신단과 함께 광주시 공공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연구 수행 제작하여 향후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학습목표를 정한다.

멀티미디어론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개념, 멀티미디어가 미디어 환경에 미친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이론 수업을 진행한 뒤 다양한 멀티미디어 사례를 살펴보고, 실습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미디어비평

미디어 비평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미디어 비평 실습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해독 능력과 주체적인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유도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미디어 메시지를 분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논의 과정에서 신문, 잡지,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들이 분석 대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미디어 교육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를 포함한 뉴미디어들이 갖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도출해 낼 것이다.

신문제작실습

신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신문제작 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시키고, 기획-취재-편집-제작의 모든 과정을 실습을 통해 습득케 함으로써 졸업 후 즉각 실무에 적응이 가능하도록 한다.

언론윤리법제

정보화 사회를 구성하는 시민으로서 표현의 자유와 책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언론인이 지녀야 할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언론에 나타난 법적, 윤리적 문제들의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과목이다.

영상종합설계

영상설계능력 즉 기획능력과 구성능력을 함양시킨다. 특히 개인별 UCC 제작을 통하여 실전적으로 영상제작의 능력을 높이고, 영상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문화산업론

문화산업의 개념과 중요성을 고찰하고 문화산업에 대한 환경분석을 바탕으로 방송산업, 음악산업, 영화산업, 게임산업, 캐릭터산업, 광고산업등 다양한 문화산업 분야의 실태와 발전방안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문화저널리즘

문화저널리즘이란 상업성과 선정성이 지배하고 있는 저널리즘의 혼탁상에 반발해 휴머니즘과 지성의 확대를 추구하는 고품격의 저널리즘을 말한다. 이 같은 저널리즘 사조(思潮)의 발생배경, 필요성, 각국 문화저널리즘의 현황을 살피고,문화저널리즘을 위한 소양을 갖추며 협의의 문화저널리즘을 실습한다.

언론학특강

미디어효과론 분야의 주요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섭렵하고 정리해 본다. 이 강좌를 통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개념부터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이르기까지 주요 핵심 미디어효과이론을 체계적으로 소개하여 학생들의 전공지식을 심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송산업론

방송산업의 전반적 실태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매체별 현황을 산업적 차원에서 분석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해 보는데 있다. 특히 디지털 멀티미디어시대의 융합시대에 우리나라 방송산업의 미래를 분석, 예측하고 더 나아가 발전을 위해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매스컴영어

영어를 기초로 이뤄지고 있는 국제적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고 따라서 주요한 매스미디어에 나타나고 있는 영문기사 및 뉴스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